초록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들의 수산물에 대한 기호도를 조사하고, 특히 학교에서 제공되는 식단이 이들의 기호도에 얼마나 근접되어 있는지를 조사함으로써 학교급식에서의 수산물 소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전국의 중학생 892명과 고등학생 10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산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50% 정도가 수산물을 좋아하는 쪽으로 답하였으며, '싫어하는 편이다' 혹은 '아주 싫어한다'라고. 한 학생은 10% 미만이었다. 2. 수산물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중학생이나 고등학생 모두 '맛이 좋아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61.0%와 62.6%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는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한 응답 비율이 2위를 차지하였다. 한편 수산물을 싫어하는 가장 큰 원인은 '냄새'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3. 수산물을 이용한 조리법으로는 중 ·고등학생 모두 회(중학생 28.4%, 고등학생 34.4%)와 튀김(중학생 21.1%, 고등학생 15.4%), 구이(중학생 20.4%, 고등학생 19.0%)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젓갈, 무침, 국, 전 등의 조리방법은 그 선호도가 10%에도 미치지 못하였다. 4. 수산물에 대한 기호도 조사 결과 중 ·고등학생들은 꽃게, 새우, 참치, 오징어 등을 이용한 음식을 좋아하였으며, 조리법으로는 튀김류와 볶음류를 선호하고 있었다. 5. 수산물을 육류와 비교하였을 때 수산물의 영양적인 우수성을 가장 많이 인정하고 있었으나, 수산물은 비위생적이고 조리가 번거로우며 맛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하였다. 6. 학교급식시 제공되는 수산물 음식에 대하여 '매우 좋아한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중학생 6.6%, 고등학생 3.7%에 불과하였으며, 특히 중학생들은 매우 낮은 기호도를 보이고 있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맛이 좋지 않다'라는 점이 가장 많이 지적되었다(중학생 14.7%, 고등학생 23.5%). 7. 수산물 음식의 개선방향에 대하여 맛이 향상되기를 가장 많이 희망하고 있었으며(중학생 37.7%, 고등학생 48.5%), 그 다음이 종류의 다양화(중학생 19.8%, 고등학생 24.0%), 조리법의 다양화(중학생 12.6%, 고등학생 22.4%)의 순이었다. 본 연구에서 중·고등학생들이 수산물을 기피하는 이유로는 수산물 자체의 맛 때문이며, 조리방법에 따라서도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에 대한 기호도는 식품의 종류에 따른 기호와 더불어 조리법에 따른 기호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선호 경향이 높지 않은 수산물이라도 조리법에 변화를 주어 그 수용도를 증가시킴으로써 다양한 수산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A study on the seafood consumption was conducted from 1902 adolescent students (1110 boys and 792 girls) attending middle or high school to assess the attitude and degree of satisfaction for seafood being served in the school lunch program and ultimately to promote greater seafood consumption.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used to record the result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Sixty percent of the respondents appeared to like or not to be reluctant to seafood. The main reasons for favoring seafood were its nutritious effect and taste. On the other hand, the reason for disliking seafood was due to its peculiar smell. In terms of cooking methods, the subjects preferred raw, fried, and grilled seafdod, whereas they disliked salt-fermented, seasoned and stewed dishes. The highly preferred seafood were crab, shrimp, tuna and squid. Only 6.6% of middle school students (MS) and 3.7% of high school students (HS) liked the seafood served in school lunch program, whereas the others responded 'so so'or disliked it. The reasons for disliking seafood being served in school lunch program were poor taste (14.7% of MS, 23.5% of HS), lack of freshness(6.3% of MS, 13.9% of HS) and unattractable cooking methods(3.4% of MS, 11.1% of HS). To promote seafood consumption in school lunch program, subjects anticipated the taste improvement (37.7% of MS, 48.5% of HS), use of a variety of seafood (19.8% of MS, 24.0% of HS) and cooking methods(12.6% of MS, 22.4% of HS). Above results suggested that further efforts are needed to provide preferred cooking methods and seafood items as a way of increasing seafood accept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