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신(1995). 부모와 수험생 자녀의 스트레스인지, 대처 및 디스트레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3(1), 12-25
- 김경희(1996). 한국청년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9(1), 1-14
- 김경희(1997). 한국아동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43-56
- 김미숙(2000). 청소년 비행의 대안적 여가스포츠 연구방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18, 15-23
- 김미해, 옥경희, 천회영(2001). 초기청소년기의 방과 후 활동과 학업성취 및 사회적 발달. 대한가정학회지, 39(6), 93-108
- 김병석, 이명우, 조은경(1998). 청소년의 놀이문화.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정소년대화의 광장
- 김영희, 김운주, 박경옥, 이희숙, 김창기(2000).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의 일탈행동 예방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8(6), 149-169
- 문화방송(2000).2000 MBC 청소년 백서. 문화방송
- 박미석, 이정우, 김명자, 계선자, 김경아, 우미란(2001). 새 밀레니엄에서의 청소년 문화창조를 위한 생태학적 지원체계(VI): 청소년의 여가문화 실태 및 여가 만족도. 대한가정학회지, 39(4), 61 -78
- 박진아(2001).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방지선, 하지원(1996) 청소년의 성별 및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여가인지도 차이. 한국스포츠사회 학회지, 5, 125-138
- 백혜명(1998). 폭력에 관한 이해: 학교폭력(집단화 된 선배폭력)에 관한 한국문화적 해석. 중앙 대사회개발논총, 18, 309-332
- 심희옥(1995).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 및 부적응. 아동학회지, 16(1), 89-98
- 신효식, 이경주(1997). 십대자녀가 지각한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적응. 대한가정학회지, 35(5), 131-140
- 이경주, 신효식, 김효심(1998).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 적지지,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적응 관계 분석을 위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4), 29-39
- 이정희, 김광웅(1996).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대처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6), 127-139
- 이동원(1997). 수험생 그들은? 수험생 정신건강에 관한 조사보고서: 수험전쟁에 시달리는 청소년. KBS 제 1라디오
- 이미리(2000). 일상생활의 어떠한 경험이 초기 청소년의 폭력행동과 관계가 있는가: 연구보고 99-p 06. 한국청소년개 발원
- 이미리(1996). 청소년 우울증 수준에 있어서의 문화적 차이와 일상생활활동 경험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6(2), 23-36
- 이미리(1995). 고3 청소년의 시험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과 우울증 수준과의 관계: 복합적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3(5), 89-98
- 이미리, 정현숙(1997) 청소년의 입시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144-154
- 이홍구, 박성준(1999). 청소년의 여가활동참가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한국레크리에이션교육학회지, 1(1), 41-50
- 이홍구, 신효식, 김효심(1998).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 적지지,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적응 관계 분석 을 위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4), 29-39
- 원형중(1990). 중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실태와 여가 활용에 관한 조사연구. 여가레크레이션연구, 7. 91-119
- 원호택(1990). 청소년 범죄행동 유발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정용교(1999). 집단따돌림의 다양한 유형과 교육적 극복방안. 한국청소년연구, 10(2), 143-170
- 채구묵(1997). 청소년비행의 원인과 치유방안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 사회 복지연구 . 227-253
- 한국방송공사(1995). 국민생활시간조사. 한국방송공사
- Bachman, J. G. & Schulenberg, J. (1993). How part-time work intensity relates to drug use, problem behavior, time use, and satisfaction among high school seniors: Are these consequences or merely correlates?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20-235 https://doi.org/10.1037/0012-1649.29.2.220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Caldwell, L. L., Smith, E. A, & Weissinger, E. (1992). The relationship of leisure activities and perceived health of college students. Society and Leisure, 15(2), 545-556
- all, K. T., Mortimer, J. T., & Shanahan, M. (1995). Helpfulness and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6, 129-138 https://doi.org/10.2307/1131195
- Csikszentmihalyi, M. & Larson, R. (1984). Being adolescent: Conflict and growth in the teenage years. NY: Basic Books Inc.
- deVries, M. W. (1992). The experience of psychopathology: Investigating mental disorders in their natural setting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Frazier, J. A. & Morrison, F.J. (1998). The influence of extended year schooling on growth of achievement and perceived competence in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69, 495-517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204.x
- Fuligni, A. & Stevenson, H. (1995). Time use and mathematics achievement among American, Chinese, and Japanese high school students. Child Development, 66, 830-842 https://doi.org/10.2307/1131953
- Goodnow, J. J. (1988). Children's household work: Its nature and function. Psychological Bulletin, 103, 5-26 https://doi.org/10.1037/0033-2909.103.1.5
- Holmbeck, G. N. & Hill, J. P. (1991). Conflictive engagement, positive affects, and menarche in families with seventh-grade girls. Child Development, 62, 1030-1048 https://doi.org/10.2307/1131150
- Honig, A. S. (1995). 아동기 스트레스.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강사초청 특별세미나
- Huston, A. C. & Wright, J. C. (1998). Mass media and children's development. In W Damon, 1. Sigel, & A. Renninger(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Child psychology in practice, 4, 999-1060. NY: Wiley
- Izard, C. E. (1991). The psychology of emotions. NY: Prenum Press
- Larson, R & Kleiber, D. (1993). Daily experiences of adolescents. In P. H. Tolan & B. J. Cohlerf Eds.), Handbook of clinical research and practice with adolescents(pp.125-145). NY: John Wiley & Sons, Inc.
- Larson, R, Kubey, R, & Colletti, J. (1989). Changing Channels: Early adolescent media choices and shifting investment in family and friend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 583-599 https://doi.org/10.1007/BF02139075
- Larson, R, Raffaeli, M., Richards, M. H, Ham, M., & Jewell, L. (1990). Ecology of depression in lat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A profile of daily states and activiti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9(1), 92-102 https://doi.org/10.1037/0021-843X.99.1.92
- Larson, R, Richards, M. H, Moneta, G., Holmbeck, G., & Duckett, E. (1996). Changes in adolescents' daily interactions with their farnilies from age 10 to 18: Disengagement and transform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2(4), 744-754 https://doi.org/10.1037/0012-1649.32.4.744
- Larson, R & Richards, M. H (1991). Boredom in the middle school years; Blaming schools versus blaming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99, 418-443 https://doi.org/10.1086/443992
- Larson, R. W, & Verma, S. (1999). How children and adolescents spend time across the world: Work, play, and developmental opportunities. Psychological Bulletin, 125(6), 701-736 https://doi.org/10.1037/0033-2909.125.6.701
- Lawton, M. P. (1983). Time, Space, and Activity. G. D. Rowles & R. T. Ohtai Eds.). Aging and Milieu: Environmental Perspectives on growing old(pp. 41-61). NY: Academic Press
- Lee, M. & Larson, R. (2000). The Korean 'Examination Hell': Long hours of studying, di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2), 249-270 https://doi.org/10.1023/A:1005160717081
- Petersen, A. C. & Hamburg, B. A. (1986). Adolescence: A developmental approach to probelms and psychopathology. Behavior Therapy, 17, 480-499 https://doi.org/10.1016/S0005-7894(86)80090-9
- Stevensen, H. W. & Lee, S. (1990). Context of achieve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5(1-2, serial No. 221)
- Verma, S. (1998). Daily effects of academic stress on psychological states and family interactions of Indian adolescents. Paper presented International Society for Behavioral Development. Berne, Switzerland
- Windle, M.(1992).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buffering for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522-530 https://doi.org/10.1037/0012-1649.28.3.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