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뱅크 / 현재의 위기로 새로운 기술 흐름을 만든다

  • Published : 2001.12.01

Abstract

삼성경제연구소의 한 보고서에 의하면 단기적으로 정보통신 분야의 수요부진을 타계하기 위해 업체들은 경쟁력으로 가격 인하 전략을 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가격인하 경쟁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데 PC와 휴대폰 등이 1차적인 대상이 될 수 있다. 정보부문에서 업체들은 냉각된 PC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위해 "저가격 고급화"라는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이미 델이 유사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전략이 가능한 것은 DRAM, LCD 등 PC부품업체의 공급량 조절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즉 수요가 부진한 상황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조립업체가 협상의 우위에서 부품 공급업체를 압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