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 Volume 14
- /
- Pages.251-272
- /
- 2001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변수의 교수-학습에서 학생들의 수학화 과정 연구
Abstract
학생들은 변수의 개념을 실제 우리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실제 수학 수업에서는 상당히 어려워 한다. 변수의 교수-학습에서 수학화의 개념을 적용한 수업으로 학생들의 수학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정의적 측면의 변화와 실생활의 적용 여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변수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정의적 측면의 긍정적 변화와 실생활에서의 적용도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