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망에서의 스위치 알고리즘의 상호동작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operability of Switch Algorithms in ATM Networks

  • 최규태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공학과 응용통신연구실) ;
  • 박승권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공학과 응용통신연구실)
  • 발행 : 2001.05.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ATM망상의 다수의 종단간(End-to-end) 연결에서 망의 구성장치인 교환기들 간의 상호연동성능에 관하여 평가하였다. ATM Forum의 Traffic Management Specification 4.0에서 제시한 스위치 메커니즘 중에는 Binary Feedback 기법과 Explicit Rate Feedback 기법과 Explicit Rate Feedback 기법이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망으로부터의 궤환정보를 이용하여 종단시스템에서 트래픽 제어가 이루어지나, 후자의 경우에는 스위치로부터의 정보에 의하여 종단시스템의 전송 가능한 트래픽 양이 정해진다. 상이한 방식으로 동작하는 교환기로 구성된 망에서는 그 제어방식의 차이로 동일한 방식을 가지는 교환기들로 구성된 종단간 연결과 비교할 때 망자원의 활용도, 망 제어 측면에서 성능저하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4가지의 기법에 대하여 각각 망을 구성하고, 구성의 차이에 따른 성능을 비교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상이한 방식들로 구성된 경우 각 구성형태에 따라서 성능 차이가 나타났으며, 폭주가 발생하는 노드의 교환기 동작성능이 전체 망 전송성능을 결정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