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imation of Geotechnical Characteristics at of the Marine Clay at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Marine Clay Using Piezocone and Dilatometer Tests

CPTu와 DMT를 이용한 인천국제공항 해성점토의 공학적 특성연구

  • 김종국 (한국건설품질시험원 지반기술팀 과정) ;
  • 김영웅 (인천국제공항공사 기술개발팀 건설시험소 소장) ;
  • 최인걸 ((주)유신코퍼레이션 인천국제공항감리단 기술본부장) ;
  • 박영목 (영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Published : 2001.04.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단계 확정예정부지의 일부 원지반에서 수행된 CPTu(piezocone penetration test)와 DMT(dilatometer) 및 실내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흙의 분류, 비배수전단강도 그리고 압밀계수 등의 공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CPTu와 DMT를 이용한 흙의 분류 결과, 점토층 사이에 얇게 산재한 샌드심(sand seam)층을 보다 정확하게 판정할 수 있었다. 삼축압축시험의 비배수 강도($S_{u}$ )를 기준으로 산정한 콘계수는 CPTu의 경우 $N_{k}$ =18.2를, DMT의 경우 Roque(1988)의 제안식을 이용한 $N_{c}$=6.35로 추정한 비배수전단강도가 비교적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PTu와 DMT를 이용한 수평압밀계수는 비교적 근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해성점토사이에 실트, 샌드심이 존재하는 실트질 지반에서의 수평압밀계수가 연직압밀계수보다 상당히 크며, 압밀계수비($C_{h(Oedo, CPTu, DMT)}$ /$C_{v Oedo}$ )는 4.3~10.2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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