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Users Preference Using Fuzzy Logical on Electronic Commerce Systems

전자상거래 시스템에서 퍼지논리를 이용한 사용자 선호도에 관한 연구

  • 김영천 (조선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이성주 (조선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Published : 2001.02.01

Abstract

인터넷의 대중화와 더불어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보다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거래의 안정성 보장, 시스템의 사용 편의성, 다양한 물품의 제공, 저렴한 가격 등과 함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전략이 필요하다. 고객의 취향에 적합한 상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이 전자상거래 쇼핑몰을 방문 시 고객별로 관리되는 선호도를 활용하여 고객의 취향에 적합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퍼지논리를 이용하여 제품군간에 근접도를 반영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좋은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Keywords

References

  1. 한국영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98 춘계 공동 학술 대회 비감독하의 학습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에서의 개인화된 광고 제공 김종우;김영국;유관종;강태근;한상혁;전혜성
  2. 정보처리학회지 v.4 no.5 인터넷상에서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이은식;이진구;강재연
  3. 퍼지 이론 및 응용 I, II 이형광;오길록
  4. Java Database Programming : Servlets & JDBC Alan, W;Ceri, M
  5. Constructing Intelligent Agents with Java Bigus, J. P.;Bigus, J.
  6. JDBC Database Access With Java A Tutorial and Annotated Reference (Java Series) Graham, H.;Rick, C.;Maydene, F.
  7. 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 Gregory, P. S.;William, J. F.
  8. Electronic Commerce : A manager Guide Kalakota, R.;Whiston, A. B.
  9.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 Intelligent Agent Based Contract Process in Electronic Commerce UNIK-AGENT Lee, Jae Kyu;Lee, Woong Ky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