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소매점 평가에 자민족중심주의, 지각된 토착화 및 지각된 기여도가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thnocentrism, Perceived Localization, and Perceived Contribution on Consumer Evaluation of Retail Stores

  • 신창훈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 이동대 (동명정보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발행 : 2000.03.01

초록

유통시장 개방과 더불어 점포의 국적과 관련된 변수가 소비자들의 점포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 지각된 토착화, 지각된 기여도 등이 국내 및 외국 점포에 대한 태도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상호 관계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민족중심주의와 지각된 기여도는 높을수록 외국 점포에 대한 태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국내 점포에 대한 태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토착화의 정도는 커질수록 외국 점포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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