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nomic Responses caused by Dynamic Visual Stimulation and rough Roads

동적 시각자극과 도로 굴곡 변화에 따른 자율신경계 반응

  • 정순철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 그룹) ;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 그룹) ;
  • 김상균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 그룹) ;
  • 민병운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 그룹) ;
  • 오지영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 그룹) ;
  • 김유나 (배재대학교 물리학과) ;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 그룹)
  • Published : 1999.12.01

Abstract

지금까지 인간 감성의 측정은 대부분 제한된 실험실에서 실시되었다. 보다 자연스러운 동적인 환경에서 인간의 감성을 자율신경계의 반응을 통해 추출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쾌 또는 불쾌한 도로의 시각 환경이 긍정 및 부정 시각으로 제시되었고, 아스팔트, 시멘트, 비포장 도로 등의 도로 굴곡 변화가 또 다른 쾌/불쾌 관련 감성 자극으로 제시되었다. 건강한 5명의 피험자는 실험을 위해 차량 내부에서 도로의 시각 환경을 관찰하게 하였고, 세 가지 굴곡이 다른 도로를 주행하면서 굴곡 변화에 따른 감성을 느끼게 하였다. 심박 변화율, 피부 저항, 피부온도 등의 생리 신호를 측정하였고 주관적 평가와 비교 분석하였다. 피험자가 긍정 시각 장면에 비해 부정 시각 장면을 보았을 때 또한 도로 굴곡의 변화가 클수록 평균 R-R 간격과 피부온도의 감소율은 컸고 피부 전도도는 증가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동적 환경에서 긍정 감성 자극에 비해 부정 감성 자극이 주어 졌을 때 교감 신경계의 활성화가 보다 증가함을 관찰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