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예전에는 그리 흔하지 않았던 흉골 골절이 자동차 사고의 증가와 비례해서 그 빈도가 증가 추세에 있다. 흉골 골절을 유발할 정도의 과도한 충격이나 골절로 인한 골편부는 그 위치가 종격동이나 흉강안의 기관들 근처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관이 흉골 골절로 손상을 받지 않았는지 잘 평가하는 것은 치료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1993년 3월부터 1997년 2월까지 4년간 서울 위생병원 흉부외과에서 치료한 72명의 흉골 골절 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흉부 손상 중 흉골 골절의 빈도는 12.2%였고 환자의 평균연령은 43.2세였다. 자동차 사고(84%)와 흉골 체부 골절(95.8%)이 가장 흔한 골절 요인과 위치였고 골절 형태는 골단부 이탈(displacement)이나 교차(overriding)없이 골절만인 경우가 51명(70.8%)으로 가장 많았고 골단부의 이탈은 전방(anterior, 19.4%)이 후방(posterior, 5.6%)보\ulcorner 많았다. 흉부 좌상 환자(LDH:13%, CPK:14%, CK-MB:12.2%, CK-MB>6% of CPK:5.3%)보다 흉골 골절 환자(LDH:56.8%, CPK:66.6%, CK-MB:43.1%, CK-MB>6% of CPK:25.4%)와 흉골 골단부 이탈로 수술 받아야 했던 환자(LDH:76%, CPK:95%, CK-MB:38%, CK-MB>65% of CPK:33%)에서 심동위효소 증가의 빈도는 컸고, 심동위효소의 평균 수치도 높았다. 그러나 증가된 심동위효소의 수치가 정상화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흉부 좌상 환자와 흉골 골절 환자 사이에 별 차이가 없었다.
Sternal fractures, once thought of as an uncommon phenomenon, have occurred with an increasing frequency, paralleling the incidence of motor vehicle accidents. The tremendous force necessary to cause sternal fracture and this bone's prominent position overlying major intrathoracic and mediastinal structures, have important implications in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patients. This evaluation is based on the review of 72 patients of traumatic sternal fracture treated at the Department of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 Seoul Adventist Hospital during the last 4 years from March 1993 to February 1997. The frequency was 12.2% of nonpenetrating chest trauma and average age was 43.2 years old. Automobile accidents(84%) and sternal body fractures(95.8%) with anterior displacements(19.4%) was the most common cause and fracture site. Increase of cardiac isoenzymes was more frequent and higher in sternal fracture than chest contusion but there was no relationship between the time to take normalization of them and the mode of trau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