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lgnition Voltage Control for Gasoline Engine Using Inverter

인버터를 사용한 가솔린엔진 점화전압 제어에 관한 연구

  • 김광조 (생산기술원. 수석연구원) ;
  • 김남호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 Published : 1997.10.01

Abstract

본 논문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가솔린엔진의 전기불꽃방전 점화장치의 점화전압에 대하여 조사하고, 점화전압을 엔진의 다양한 회전형태에 따라 적절하게 제어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실험한 것이다. 기존의 점화장치는 고속회전에서는 통전시간의 제한으로, 그리고 기동시 에는 전지의 단자전압이 저하하여 높은 전기불꽃방전용 고전압을 얻을 수 없음으로 인하여, 고속성능이 저하하고 기동이 불확실해 진다. 이 실험에서 엔진의 회전형태에 따라 점화전압을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실용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Keywords

References

  1. 自動車電氣裝置 田中雄治;館山輝夫
  2. 自動車工學ハンドブック 社團法人自動車技術會
  3.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v.4 no.1 Effect of Ignition-Energy Characeristics on the Ignition and the Combustion of Premixed Gas 이중순;이태원;정성식;하종올
  4. ELECTRONIC PRINCIPLES PAUL E.GRAY;CAMPBELL L. SEALE
  5. Gasoline Engine 전자점화장치개발 김광조;김경태;최웅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