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면적 곡선과 NURBS곡선을 이용한 선형 변환

Variation of the Hull Form using SAC and NURBS Curve

  • 김현철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 김수영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기계기술연구소) ;
  • 안당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사업본부 거제연구소) ;
  • 하문근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사업본부 거제연구소)
  • 발행 : 1995.08.01

초록

본 연구는 선정된 기준선을 횡단면적 곡선(Sectional Area Curve:SAC)과 NURBS곡선을 사용하여 변환하는 기법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즉, 선정된 기준선의 광역(global) 선형변환은 횡단면적 곡선의 기하학적 특성을 변형시켜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국소(local) 선형변환은 가중치의 증감과 조정점 이동 등을 통한 NURBS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설계자는 이들 변환된 선형의 최종 횡단면적 곡선과 반폭도에서 기본적인 설계요구조건의 만족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This paper presents a variation method of the parent ship using sectional area curve & the definition of NURBS curve. That is, global variation of the hull form is made systematically by the geometrical property of sectional area curve, and Local variation of the hull form is executed by the definition of NURBS curve. Then the designer may determine New hull form considering New section area curve, design condition, etc.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