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下鐵 電動車 構造强度에 관한 硏究 -第1報 이론적해석-

  • 염영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
  • 신영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
  • 조선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
  • 이장무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
  • 이교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 Published : 1982.02.01

Abstract

최근년의 철도차량의 동향을 살펴보면, 고속경량화와 더불어 차체강도 및 진동특성 등이 중요 시됨에 따라 안전운행을 위하여 제작된 차량의 실제강도가 설계치의 허용범위내에 있어야 하 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차량안전성차량을 위하여 전기제한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능력해석을 개발하여 성능평가에 도입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진외국과 같은 방식의 스트레인 게이지 법을 사용하여 전동객차의 차체 및 대동수 측정에는 가속도계와 스트레인 게이지를 transducer 로 사용하여 진동특성을 기록 및 분석하고,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