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ized Ship Boundary Value Problems

선박유체역학(船舶流體力學)의 선형이론(船型理論)에 관(關)한 문제점(問題點)들

  • Published : 1970.02.01

Abstract

선박유체역학(船舶流體力學)의 경계조건(境界條件)의 선형화(線型化)를 위한 퍼터베이션(Perturbation)방법(方法)을 따라 배를 가늘고 길게 보느냐, 엷은 수평판(水平板)으로 보느냐 등등에 따라 여러가지 다른 종류(種類)의 수학적(數學的) 정의(定義)에 따르는 이론(理論)을 추궁함으로서, 1) Neumann Ship, 2) Thin Ship, 3) Michell Ship, 4) Slender Ship 등을 이론적(理論的)인 면(面)에서와 수치계산(數値計算) 예(例)로서 비교검토(比較檢討) 하였다. 동시(同時)에 이에 따르는 "직접문제(直接問題)" "간접문제(間接問題)" 등(等)에 관(關)하여도 언급(言及)하고 그 차이점(差異點)을 지적하였다. 이에 의(依)하면 정속전진시(定速前進時)에 L/B가 10인 경우에는 최대광폭의 차(差)가 $5{\sim}8%$정도 되고 또 선수수선반각(船首水線半角)에 상당한 차(差)가 있음으로 같은 이론적(理論的)인 계산치(計算値)에 대(對)하여 저항(抵抗)은 적어도 $10{\sim}15%$정도 차(差)가 생길 것이 아닌가 보게끔 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