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생성 이미지와 예술가의 작품의 미학적 가치와 감정적 차이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esthetic Value and Emotional Differences between AI-Generated Images and Artists' Works

  • 김민규 (숭실대학교 AI 미디어학과) ;
  • 박재완 (숭실대학교 AI 학과)
  • Min Kyu Kim (Dept. of AI Media, Soongsil University) ;
  • Jae Wan Park (Dept. of AI, Soongsil University)
  • 발행 : 2024.05.23

초록

본 연구는 인공지능(AI)과 인간이 만든 예술작품 사이의 나타나는 기술적 요소에서 나타나는 차이점 탐구를 통해, 인공지능 예술의 특성, 가능성, 한계를 파악하고, 예술가의 역할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는 AI 생성 예술이 인간 예술과 경쟁할 수 있으며, 일반 대중 사이에서 높은 미학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AI 가 예술창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예술계 내에서 AI 예술의 위치와 사회적 수용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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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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