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형 에이전트의 사실적인 수중환경 인지를 위한 가상현실 프레임워크

Virtual Reality Framework for Realistic Underwater Environment Perception of Immersive Agents

  • 홍성훈 (인하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
  • 김종현 (인하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 Seong-Hoon Hong (College of Software and Convergence (Dept. of Design Technology), Inha University) ;
  • Jong-Hyun Kim (College of Software and Convergence (Dept. of Design Technology), Inha University)
  • 발행 : 2024.01.17

초록

본 논문에서는 수중에 존재하는 몰입형 에이전트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수중 오브젝트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외력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Unity3D와 HTC Vive를 이용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수중 물리적 요소인 부력, 저항력, 매그너스 효과를 몰입형 에이전트에 적용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수중에 작용하는 외력을 사실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HyeongYeop Kang, Geonsun Lee, and JungHyun Han, "Visual Manipulation for Underwater Drag Force Perception in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s," Academic Conference of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pp. 62-63, 2019. 
  2. Jae-Hong Youn, Gi-Taek Hur, and Im-Chul Ka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irtual Underwater Environment And Sensory Simulato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4, pp. 560-568,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