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핸드볼 선수를 위한 기초연습 XR 서비스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basic practice XR service for disabled handball players

  • 김주석 (서원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
  • 유승원 (서원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
  • 이병권 (서원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
  • 이상화 (서원대학교 웹툰콘텐츠학과)
  • Ju-Seok Kim (School of Media Contents, Seowon University) ;
  • Seung-Won You (School of Media Contents, Seowon University) ;
  • Byong-Kwon Lee (School of Media Contents, Seowon University) ;
  • San-Hwa Lee (Dept. of Webtoon Contents, Seowon University)
  • 발행 : 2024.01.17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제한된 공간에서 효과적인 기초연습이 필요한 장애인 핸드볼 선수들을 대상으로, XR(Extended Reality) 기술을 활용한 특화된 훈련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경기장에 물리적으로 참석할 필요 없이 집이나 사무실에서 편안하게 핸드볼 게임을 경험하고 연습할 기회가 현재 제한되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이 멀티플레이어 환경에서 기초 연습하는 방법 개발에 중점을 두어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제한된 실내 환경에서도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을 활용하여 핸드볼 게임을 쉽게 경험하고 연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키워드

과제정보

이 논문 또는 저서는 2023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공동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3S1A5A2A03089545)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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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 N. C. H. Sia et al., "CRYPTOCOINOPOLY: A Real Time Online Multiplayer Board Game," 2021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Computer Theory and Engineering (ICACTE), Hangzhou, China, 2021, pp. 27-31, doi: 10.1109/ICACTE53799.2021.00012.
  3. D. Polancec and I. Mekterovic, "Developing MOBA games using the Unity game engine," 2017 40th International Convention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lectronics and Microelectronics (MIPRO), Opatija, Croatia, 2017, pp. 1510-1515, doi: 10.23919/MIPRO.2017.7973661.
  4. V. T. Nguyen and T. Dang, "Setting up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Learning Environment in Unity," 2017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Adjunct), Nantes, France, 2017, pp. 315-320, doi: 10.1109/ISMAR-Adjunct.201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