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 Vehicle-Drone Transforming Mobility with AFPM

AFPM을 적용한 전기차-드론 트랜스포밍 모빌리티

  • Myeong-Chul Park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Jun-Ho Lee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Ui-Yeon Gwon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박명철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이준호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권의연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Published : 2024.01.17

Abstract

현재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시스템으로 접어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정책이 이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들은 기존 내연기관 시스템으로는 불가능했던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다. 대부분의 전기차에는 PMSM이 적용되고 있는데 부피가 크고 무거우며 토크 밀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AFPM은 기존 PMSM의 단점을 개선한 모터로, 부피와 무게가 작으며 토크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어 전기차의 In-Wheel Motor System과 UAM에 적용되는 모터이다. 하지만 전기차는 도로 주행만 가능하고 UAM은 비행만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 모빌리티인 전기자동차와 UAM이 통합된 모빌리티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과제에 적용되는 AFPM모터는 PMSM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차-UAM 트랜스포밍 모빌리티의 모터로 적합하다. 이 모빌리티는 자동차와 UAM의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어 효율적인 이동을 돕고 도시의 교통 인프라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Hyoung-Gil Kim, Jeong-Sik Kong, Young-Taek Seo, and Chul-Soo Oh, "Development of a hybrid wheelchairs by using AFPM motor," Korean. Inst. Elect. Eng. Conference, pp. 908-910,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