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을 활용한 역사 교육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History Education Contents Using VR

  • 장상민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조재천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문태웅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임광혁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 김석훈 (배재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Jang Sangmi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PaIChai University) ;
  • Cho Jae-cheon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PaIChai University) ;
  • Moon Tae-woong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PaIChai University) ;
  • Kwang-Hyuk Im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PaIChai University) ;
  • Seok-Hun Kim (Dept. of IT Management Information, PaIChai University)
  • 발행 : 2024.01.17

초록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역사 교육 콘텐츠 개발은 미래 교육 환경에 적응하고 학습 경험을 혁신하기 위한 중요한 도전이다. 이를 통해 시각적·체험적 학습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교육 자료를 가상 현실에서 체험하면서 깊은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메타버스 기술은 역사적 사건들을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어 재현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이 콘텐츠의 개발은 교육의 미래를 모색하고, 새로운 학습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과제(결과물)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재원으로 지원을 받아 수행된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연구결과입니다.

참고문헌

  1. https://url.kr/o4suzw
  2. https://www.naep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