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ect-based Sentiment Analysis on Cosmetics Customer Reviews

감성 분석 화장품 사용자 리뷰에 대한 속성기반 감성분석

  • Heewon Je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Young-Seob Je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정희원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영섭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4.01.17

Abstract

온라인상에 인간의 감성을 담은 리뷰 데이터가 꾸준히 축적되어왔다. 이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일은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이와 관련된 Aspect-Based Sentiment Analysis(ABSA) 연구는 한글에 있어서는 데이터 부족을 이유로 거의 선행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공개된 데이터 셋을 바탕으로 하여 화장품 도메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리뷰 텍스트와 사전 라벨링 된 속성, 감성 극성을 기반으로 ABSA를 진행한다. Klue RoBERTa base 모델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학습시키고, Python Kiwipiepy 등으로 전처리한 결과를 대시보드로 시각화하여 분석하기 쉬운 환경을 마련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No. NRF-2020R1I1A3053015). 이 논문은 2023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22S1A5A2A03052880)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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