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사회적 동기가 사회적 기업 직업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존재감(Social Worth)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조대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문경영학) ;
  • 이채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
  • 마크 마이어 (노이스이턴 경영대학)
  • Published : 2024.04.20

Abstract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기업가정신 분야의 연구에서 많은 학자와 산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이다. 특히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거나 사회적 기업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과 다른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선행 연구들은 공감, 도덕적 판단, 지각된 사회적 규범 등의 요소들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기업의 창업자와 비교되며,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중요한 선행요소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공동체에서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남을 돕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가 높은 것은 아니며, 이런 특성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사회적 기업에서 일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기업가적 동기에 관한 선행 연구 중에 동기와 행동을 연결하는 복잡한 매커니즘에 대해 설명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며, 대부분 공감(Empathy), 사회적 자기 효능감(Social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도덕적 의무감 등의 요소를 규명하는데 집중되어 왔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거의 연구되지 않았던 사회적 기업적 의도를 설명하는 타인 지향적 동기(other-oriented motives)와 사회적 기업 직업정체성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기업에 참여하려는 개인의 성향을 촉진시키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전국 일반고, 특수목적고 및 특성화고등학교와 대안학교 학생 4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타인 지향적 동기요소인 친사회성 동기, 사회적 존재감과 사회적 기업 직업정체성의 관계 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26 버전을 활용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직업정체성에 친사회적 동기와 사회적 존재감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특히 사회적 존재감은 친사회적 동기와 직업정체성과의 관계에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역지사지 성향을 가지는 학생일수록 사회적 기업에서 일을 할 의도가 높아지고, 남을 돕고자 하는 의지가 높은 학생, 공동체 의식이 높은 학생일수록 사회적 기업에서 일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 존재감은 이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직업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규명하고 사회적 기업에 참여하려는 개인의 성향을 촉진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이 요인들이 교육을 통해 강화할 수 있으므로 사회적 기업 창업가 육성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권선영.김명소(2014). 직업소명의 구성개념과 소명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을 위한 질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1(6), 393-420.
  2. 권순남(2014).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소비인식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3. 문남희.김명소(2016). 사회적기업가정신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친사회성을 중심으로.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9(2), 3-30.
  4. 유한나.한상일(2021). 사회적경제 조직의 부문 간 협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역 특성별 차이 규명. 한국협동조합연구, 39(3), 1-29.
  5. 이주현(2023).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기업가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6. 이채원.오혜미(2017). 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2(5), 127-139.
  7. 허봉선(2015). 한국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 개념구성에 관한 통합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8. 홍혜란.하지영.서소정(2008).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관한 연구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기질, 정서지능과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사회화 전략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6), 15-33.
  9. Ajzen, I.(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10. Bacq, S., & Alt, E.(2018). Feeling capable and valued: A prosocial perspective on the link between empathy and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s. In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33(3), 333-350.
  11. Bandura, A.(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12. Bar-Tal, D.(1976). Prosocial behavior: Theory and research. Washington: Hemisphere Publishing Corp.
  13. Berg, J. M., Grant, A. M., & Johnson, V.(2010), When callings are calling: crafting work and leisure in pursuit of unanswered occupational callings. Organization Science, 21(5), 973-994.
  14. Dees, J. G.(2012). A Tale of Two Cultures: Charity, Problem Solving, and the Future of Social Entrepreneurship. Journal of Business Ethics, 111(3), 321-334.
  15. Frenken, K., & Schor, J.(2017). Putting the sharing economy into perspective, Environmental Innovation and Societal Transitions, 23, 3-10.
  16. Grant, A. M.(2007). Relational job design and the motivation to make a prosocial differe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2(2), 393-417.
  17. Grant, A. M.(2008). The significance of task significance: job performance effects, relational mechanisms, and boundary condi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3(1), 108-124.
  18. Grant, A. M., & Gino, F.(2010). A Little Thanks Goes a Long Way: Explaining Why Gratitude Expressions Motivate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8(6), 946-955.
  19. Hockerts, K.(2015). The Social Entrepreneurial Antecedents Scale (SEAS): a validation study. Social Enterprise Journal, 11(3), 260-280.
  20. Lindenberg, S.(2006). Prosocial Behavior, Solidarity, and Framing Processes. Solidarity and prosocial behavior, 23-44, Waterloo: Springer US.
  21. Mair, J., & Marti, I.(2006). Social entrepreneurship research: A source of explanation, prediction, and delight. In Journal of World Business, 41(1), 36-44.
  22. Mair, J., & Noboa, E.(2006). Social entrepreneurship: How intentions to create a social venture are formed. Social Entrepreneurship, 121-135, London: Palgrave Macmillan UK.
  23. Miller, T. L., Grimes, M. G., McMullen, J. S., & Vogus, T.(2012). Venturing for others with heart and head: How compassion encourages social entrepreneurship.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7, 616-640.
  24. Moon, C. W. & Koh, Y. S.(2015). Compassion, pro-social motivation and social entrepreneurship: An empirical investigation, Paper presented at the third Asia-Pacific Conference on Global Business, Economics, Finace and Banking. 23
  25. Preston, D. S.(2022). The Altruistic Urge: Why We're Driven to Help Others.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26. Rathje, S., Hackel, L., & Zaki, J.(2021). Attending live theatre improves empathy, changes attitudes, and leads to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95, 104-138.
  27. Roper, J., & Cheney, G.(2005). The meanings of social entrepreneurship today. Corporate Governanc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in society, 5(3), 95-104.
  28. Shepherd, D.(2015). Party On! A call for entrepreneurship research that is more interactive, activity based, cognitively hot, compassionate, and prosocial.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30(4), 489-507.
  29. Thompson, J. L.(2002). The world of the social entrepreneur.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Sector Management, 15(5), 412-431.
  30. Tiwari, P., Bhat, A., & Tikoria, J.(2017),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Global Entrepreneurship Research, 7(1), 1-25.
  31. Walsh H. D.(1980). Introducing the young child to the social world, New York: Mamilliam Publishing.
  32. Wu, W., Wang, H., Wei, C. W., & Zheng, C.(2021). Sharing achievement and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role of perceived social worth and social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Management Decision, 59(11), 2737-2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