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3.11a
- /
- Pages.1092-1093
- /
- 2023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ShipMate: Marine Logistics Specialist Consultation Chatbot using Deep Learning
ShipMate: 딥러닝을 이용한 해상물류 전문상담 챗봇
- Hyun-Su Yu (Dept. of Statistics, Ewha Womans University) ;
- Seo-Yeon Nam (Dept. of Statistics, Ewha Womans University) ;
- Joo-Yeong Baek (Dept. of SoftWar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So-Yeong Ahn (Dept. of SoftWar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Se-Jin Hwang (Dep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 Gyu-Young Le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Security, KAIST)
- 유현수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 남서연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 백주영 (숙명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 안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 황세진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
- 이규영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정보보호대학원)
- Published : 2023.11.0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한국무역협회(KITA)의 오픈상담 자료들을 바탕으로,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구현한 해상물류 대화형 챗봇 ShipMate를 제안한다. 챗봇 ShipMate는 KoGPT2를 활용한 답변과 Doc2Vec 기반의 유사 상담사례 추천이 가능하고, 무역상담을 시간제약 없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해상물류 서비스의 접근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으며 이를 실험을 통해 입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