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Strategies for Foreign Tourists by Region, Utilizing of Foreign Card Consumption DB

외국인 카드 소비 DB 활용한 지역별 외국인 관광객 마케팅 전략

  • Taegyeong Kim (Division of Global Business & Technology,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Heechang Han (Division of Global Business & Technology,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Chaeyoung Shim (Division of Global Business & Technology,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Hyechi Chang (Department of Spanish Interpretation and Transl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Yoo-Jin Moon (Division of Global Business & Technology,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김태경 (한국외국어대학교 Global Business & Technology 학부) ;
  • 한희창 (한국외국어대학교 Global Business & Technology 학부) ;
  • 심채영 (한국외국어대학교 Global Business & Technology 학부) ;
  • 장혜지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통번역학과) ;
  • 문유진 (한국외국어대학교 Global Business & Technology 학부)
  • Published : 2023.01.11

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지역별 소비 경향을 카드 소비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다각적인 방면에서 분석하고 정보를 만들었다. 코로나 이전 'K-pop'과 'K-drama'의 영향으로 계속해서 증가하던 방한 외국인의 수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50%가량 감소했다. 하지만 '위드 코로나'로 접어든 지금, 다시금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선 각 관광객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파악하고 각 국적별 관광객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 지역별, 업종별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지자체가 구체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