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2022년 한국재난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의 경기대학교부문 연구 활동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 연구를 가능하게 도와주신 지도교수님과 학회 및 학교당국에 감사드립니다.
기술발전에 따라 건설현장은 스마트 안전관리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의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22.1.27)이후 50인 이상 사망사고는87건(96명)으로 전년 동기109건(111명)대비22건(20.2%), 15명(13.5%)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2022). 반면에 단순비교지만 일본0.14%, 미국0.37%, 영국0.03%에 비해 한국의 재해율이 높으므로 다양한 안전관리활동의 과제가 남아 있다. 이에 아차사고 유형이 건설현장 특성간의 민감도모델 제시를 기반으로 근본적인 재해관리가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이루기 위해 국토교통부의 아차사고 발굴데이터를 분석하여 유형을 분류하고, 공사기간, 공사규모, 신체부위 등의 요인간의 아차사고 민감성요인에 대하여 Bayesian Network를 이용하여 아차사고에 영향을 주는 모델링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22년 한국재난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의 경기대학교부문 연구 활동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 연구를 가능하게 도와주신 지도교수님과 학회 및 학교당국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