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걷기, 뛰기, 절름발이 움직임을 몰입감 있게 표현하기 위한 VR 인터페이스

VR Interface for Immersive Expression of the User's Walking, Running, Limp and Zombie States

  • 문예린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 박성아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 박소연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 김종현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Moon, YeRin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 Park, Seong-A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 Park, Soyeon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 Kim, Jong-Hyun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발행 : 2022.07.13

초록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에서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 사용자와 Non-HMD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걷기, 뛰기, 절름발이 움직임을 몰입감 있게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가상현실에서는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시각적 감각을 활용한 HMD와 사용자의 자세나 움직임을 추적하는 장비를 활용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HMD 보급은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으며, 비용적인 측면과 멀미로 인해 가상현실 콘텐츠에 몰입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으로 몰입도를 높이고 비용적인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아두이노를 활용한 새로운 보행 인터페이스 장치를 제안한다. 보행 인터페이스 장치는 사용자의 다리 가속도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상태 변화에 맞게 패턴을 설정하여 사용자의 걷기, 뛰기, 절름발이 움직임을 통해 사용자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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