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업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이상현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
  • 김종성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경영학부)
  • Published : 2022.11.04

Abstract

경제성장과 생활 수준이 향상된 소비자들은 여가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 도심권 여가에서 교외 여가로 관심이 높이자는 가운데 COVID-19로 인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관광 여가 분야 검색어 중 숙소와 관련된 검색어들이 가장 많은 검색량을 나타냈다. 이렇듯 대중들의 독립적인 펜션 등 숙박업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선행연구에서 숙박업 창업자의 창업 성과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숙박업 창업자 대상으로 기업가정신이 창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가정신의 주요 구성요소인 '진취성', '위험감수성', '혁신성'을 독립변수로 지정하고 전국 숙박업 창업자 총 101명의 응답을 회수 후 실증분석을 시도했다. 또한, 회복탄력성을 조절변수로 하는 연구 모형을 상정하였는데, 이는 기업가정신과 창업 성과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이 조절 효과 여부를 확인하여 향후 숙박업 창업자 대상 교육에서 회복탄력성에 관한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활성화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