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Study on the Perception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Payment System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 연구

  • 유서설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 임관빈 (농협물류) ;
  • 김수정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 이선화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 메리녕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 윤종수 (강남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 Published : 2022.01.12

Abstract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다양한 특성에 힘입어 많은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의 특성(인구통계적 특성, 모바일 결제시스템 이용특성)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특성(보안성, 호환성, 효율성, 경제성, 신뢰성)에 대한 인식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용자들의 성별과 국적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일부 특성에 대한 인식도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