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of Mobile Fashion Shopping Apps

모바일 패션 쇼핑 앱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 Jung, Na-Eun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Lee, Hyung-Seok (School of Busines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정나은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이형석 (충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Published : 2022.01.1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모바일 패션 쇼핑 앱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들을 AHP를 활용하여 계층적으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계산함으로써 선택요인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현재 모바일 패션 쇼핑 앱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모바일 패션 쇼핑 앱의 1단계 선택요인들은 경제성, 정보성, 편의성, 신뢰성, 부가서비스로 구성되었고, 이들 중에서 경제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1단계 요인과 2단계 요인의 가중치를 종합화한 결과에서는 쿠폰 발급 및 할인이벤트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