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a PBL-instructional model using an SNS-based online platform

SNS기반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PBL-수업모형 연구

  • Choi, Dea-Hu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won University) ;
  • Cho, Woo-Hong (Social Welfare Major, Seowon University) ;
  • Byon, Kil-Hee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Major, Seowon University) ;
  • Yun, Kyoung-Mi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Major, Seowon University)
  • 최대훈 (서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 조우홍 (서원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
  • 변길희 (서원대학교 영유아보육학전공) ;
  • 윤경미 (서원대학교 영유아보육학전공)
  • Published : 2021.01.20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수업에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PBL-교수학습방법을 SNS기반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과제수행을 통해 해결하는 PBL-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이론탐색을 통해 PBL-수업설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적용 가능한 수업모형 및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기초내용을 구성한 후 3인의 교육공학 전문가와 5인의 대학교수를 대상으로 FGI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한다. 과거 PBL-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수업설계 들이 모의수행이나 발표 후 토론에 한정되었던 것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SNS기반 온라인 플랫폼에 직접 적용하는 매체제작 및 커뮤니티 활동을 포함하는 수업활동이 도출 되었으며, 실행 가능한 수업모형 개발을 위해 대상자 인터뷰와 분석을 통해 이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설정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될 SNS기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PBL-학습모형은 이후 고등교육기관의 교수학습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