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이 창업기회를 매개로 대학생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김윤선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창업학) ;
  • 이일한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발행 : 2021.11.12

초록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는 청년 취업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취업난이 극심한 가운데 더 이상 대학의 교육이 청년 취업을 위한 관문이 아닌, 창업을 통한경제 활동의 창구역할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국내의 창업교육 커리큘럼은 단편적, 달발적인 양상을 보이며, 대부분 단일차원에서 창업교육을 정의하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을 전문성과 다양성의 다차원적 개념을 적용하고, 대학생의 창업의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요인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창업교육을 전문성과 다양성의 다차원적 개념을 적용하여 창업교교육의 특성을 확인하고, 대학생의 창업의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요인을 밝히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창업기회(창업기회인식, 창업기회발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기회를 증진하고, 증진된 창업기회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인과적 경로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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