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최대 가용 출력 전류 추정 알고리즘

Maximum Output Current Estimation Algorithm for Battery of EVs

  • 이재한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배정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노태원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Lee, Jae Ha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Bae, Jeong Hyu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Noh, Tae-Wo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 Ku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20.08.18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충방전 시 단자전압이 배터리의 상하한 전압에 도달하지 않는 최대 가용 출력 전류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SOC에 따라 변화하는 내부 파라미터를 고려하여 일정 시간동안 배터리가 출력 가능한 최대의 전류를 추정함으로써 해당 시간 동안 배터리의 출력을 보장하고 배터리의 가용 에너지를 극대화한다.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를 이용한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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