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0.05a
- /
- Pages.91-94
- /
- 2020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owing Machine System using VR Contents
VR 콘텐츠를 응용한 로잉머신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Ban, Hyun-Jin (Dept of Smart IT, Baewha W omen's University) ;
- Yun, Da-young (Dept of Smart IT, Baewha W omen's University) ;
- Kim, Jae-rim (Dept of Smart IT, Baewha W omen's University) ;
- Baek, Se-yeon (Dept of Smart IT, Baewha W omen's University) ;
- Lee, Na-young (Dept of Smart IT, Baewha W omen's University) ;
- Chang, Young-hyun (Dept of Smart IT, Baewha W omen's University) ;
- Kim, Jung-min (KT)
- 반현진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과) ;
- 윤다영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과) ;
- 김재림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과) ;
- 백세연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과) ;
- 이나영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과) ;
- 장영현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과) ;
- 김정민
- Published : 2020.05.2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가상현실을 헬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응용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GPS와 GYRO센서를 활용하여 로잉머신의 동작 상태를 이중 데이터로 측정하고, 분석한 값을 활용해서 Unity를 사용하여 AR 어플리케이션을 설계, 구현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을 AR 글라스를 통해 실행한 결과, 생동감 넘치는 운동 환경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그러나 사용자의 시각적 부담 과다로 인하여 로잉머신 운동효과 경험에 부분적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2차적 개선으로 VR 콘텐츠로 전환을 적용하여 안전한 운동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VR 콘텐츠 개선기술을 적용하면 사용자 안전에 우선하는 헬스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