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igating Educational Effects of Flipped Learning in Real-time Online Programming Course

실시간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플립러닝의 학습효과 연구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학교육에서 전면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온라인 강의 환경에서 플립러닝의 학습효과를 규명하였다. 실시간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85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분석한 결과, 학습내용이해도에 대해서는 학습활동의 적절성이, 만족도에 대해서는 교수자지원과 학습내용의 적절성이, 역량향상도에 대해서는 교수자지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교육을 위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에서 플립러닝 설계 및 운영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