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0.07a
- /
- Pages.229-230
- /
- 2020
The Effect of Programming Education on the Improvement of Transferable Hard Skills
프로그래밍 교육이 전이가능한 하드 스킬 향상에 미치는 영향
- Kim, Dong-M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그래밍 교육으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능력 중 하드 스킬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경험이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 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밝히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프로그래밍 교육이 다양한 전이가능한 하드스킬(transferable hard skills)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프로그래밍 경험은 검열, 검사, 세부적 관찰 등의 하드 스킬에 미치는 영향이 개인차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