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he Effect of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Types of Use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모바일 간편결재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이용유형에 따른 차이

  • Moo, Jae-Young (Div. of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Dongseo University) ;
  • Lee, Eun-Ji (Global Leaders College, Yonsei University)
  • 문재영 (동서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
  • 이은지 (연세대학교 글로벌인재대학)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최근 중국 시장에서 모바일 결재 서비스이 사용량이 매우 증가하고 있으며, 세계 모바일 결재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모바일 간편 결제란 일반적으로 재화, 서비스 이용에 연관된 결제를 모바일 단말기로 처리하는 것을 말하는데. 고객들의 수요를 만족시켜 사용도를 높이고 고객충성도를 효과적으로 배양하고 끌어올리는 것은 각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플랫폼들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국 모바일 간편결재 서비스품질과 기술수용모델이 고객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유형별 분석결과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중국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19.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