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tching Frequency Design of Phase-Shifted Full-Bridge Converter in On Board Charger in Electric Vehicles for High Efficiency and High Power Density

전기자동차 OBC 용 Phase-Shifted Full-Bridge 컨버터의 고효율 및 고전력밀도 달성을 위한 스위칭 주파수 설계

  • Lee, Jae Ha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Son, Won-Ji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Ann, Sangjoo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Byun, Jongeu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 Ku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재한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손원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안상준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변종은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9.07.0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3 [kW] on-board charger (OBC) 용 phasw-shifted full-bridge (PSFB) 컨버터의 고효율 및 고전력 밀도 달성을 위한 스위칭 주파수 설계 방안을 제안한다. 스위칭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는 손실 양상 및 전력 밀도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각 스위칭 주파수 별 반도체 소자 손실과 수동 소자 손실을 계산하고, 수동 소자의 부피 변화에 따른 전력밀도 변화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효율 및 고전력밀도 달성을 위한 시스템 설계 포인트를 선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설계 결과를 검증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KET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