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 Programming Self-Directed Learning Process Analysis Method Using Online Scoring System

온라인 채점 시스템을 활용한 C 프로그래밍 자기주도학습 과정 분석

  • Jeon, Jun-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Yi, Soy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전준호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최근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수업시수 문제로 학교 수업시간만으로는 성과를 거두기는 어렵다. 온라인 채점 시스템은 학생의 코드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자기주도적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채점 시스템을 사용해서 C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을 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제출코드와 피드백을 분석하려고 하며,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학습경험과 학습참여도 등을 조사하여 대상학생을 선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대상 학생들의 소스코드 및 피드백을 분석하여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분석하고, 문제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제언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