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al Design Method of Power Factor Correction Circuit with Decoupling Circuit of 3.3kW On-board Charger for High Power Density

3.3 kW 탑재형 충전기의 전력 밀도 향상을 위한 디커플링 기법이 적용된 PFC 회로 최적 설계 방안

  • Bae, Jeong Hyu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kyunkwan University) ;
  • Noh, Tae-Wo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kyunkwan University) ;
  • Koo, Geun Wa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 Ku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kyunkwan University)
  • 배정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노태원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구근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9.11.22

Abstract

본 논문은 3.3 kW 전기자동차용 탑재형 충전기의 전력 밀도 향상을 위해 디커플링 기법이 적용된 PFC (Power factor correction) 회로의 초치적 설계 방안을 제안한다. 최적 설계를 위하여 buck-boost 컨버터 형태의 디커플링 회로 동작 원리를 기반으로 스위칭 주파수에 따른 PFC 회로의 손실과 부피를 분석하고 최적 설계점을 도출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KETEP)의 에너지인력양성사업으로 지원받아 수행한 인력양성 성과입니다.(No. 20180430202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