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원격의료의 서비스 특성이 선원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이창민 (부산대학교병원 해양의료연구센터) ;
  • 최병관 (부산대학교병원 신경외과)
  • Published : 2018.11.08

Abstract

본 연구는 해양원격의료서비스의 특성이 선원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서비스를 받은 선원 1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ⅰ) 서비스 질이 높을수록 만족도는 높았다, ⅱ) 만족도가 높을수록 충성도는 높았다, ⅲ) 연령에서 30세미만 보다 40미만의 선원들이 만족도가 낮았다. ⅳ) 총 승선경력이 5-10년 미만인 선원이 5년 미만인 선원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ⅴ) 승선경력이 10-15년 미만인 선원이 5년 미만인 선원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ⅵ) 승선경력이 25년 이상인 선원이 5년 미만인 선원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