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arketing System for Traditional Markets based on Big-data

전통시장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Song, Je-o (R&D Institute, K-ICT Co.,Ltd.) ;
  • Cho, Jung-Hyun (Dept. of Computer Sci. & Info. Eng., Korea Nat'l Univ. of Transportation) ;
  • Lee, Sang-Moon (Dept. of Computer Sci. & Info. Eng., Korea Nat'l Univ. of Transportation)
  • 송재오 ((주)케이아이씨티 기술융합연구소) ;
  • 조정현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이상문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8.01.10

Abstract

우리나라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에 대한 비중이 매우 높은 가운데, 대형마트 및 SSM(Super Super Market), 편의점 등 기업형 유통 판매점의 확대로 인해서 위기감이 심화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생성해내는 빅데이터의 특성과 많은 유동인구흐름이 많은 전통시장의 특성을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마케팅 정보까지 제공하여 전통시장에서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