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for the Chatting Service to Effectiveness of e-Learning in a Cyber University

사이버대학에 있어서 채팅서비스의 이러닝 학습효과에 대한 탐색

  • Lee, Min Jung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jong Cyber University) ;
  • Lim, Hyo Yeon (Dept. of Social Welfare, Sejong Cyber University)
  •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
  • 임효연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Published : 2018.01.10

Abstract

최근 사이버대학들은 치열한 입시경쟁을 겪고 있다. 이에 학교들은 교육질 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S 사이버대학의 경우 최초로 전과목별로 실시간 채팅서비스를 제공하여 동영상 강의와 게시판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교육의 학습효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학습내용, 교수설계요인과 채팅서비스를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을 기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습내용, 교수설계요인, 채팅서비스 모두는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전교과목에 적용한 채팅서비스는 온라인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임을 확인하였고, 효과적인 채팅 서비스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