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7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1호
- /
- Pages.25-28
- /
- 2018
강화학습을 이용한 게임 테스트 자동화
Game Test Automation with Reinforce Learning
- Lee, Suk-ki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Jeju National University) ;
- Kwak, Ho-Yo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Je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8.01.10
초록
본 논문에서는 강화학습을 통한 게임 테스트 자동화를 제안한다. 게임 테스트의 일부가 게임을 플레이라는 것과 강화학습에 기반을 둔 인공 신경망 모델들이 게임플레이에 많은 성과를 거둔 것에 착안하여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셩 및 기계학습을 통한 테스트 자동화를 연구하였다. 테스트 관리자를 두어 게임 요소에 필수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데이터 조합으로 생성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수행할 인공지능을 기계학습으로 작성하여 자동화 유지비용을 절감한다. 이 모델을 소형 게임에 시험적으로 적용하였고, 정상 작동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