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8.05a
- /
- Pages.531-532
- /
- 2018
An Implementation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of PBL: Centered on Dance Education Program
문제중심학습(PBL)기반의 무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실행연구
- Ha, Young Mi (Sangmyung Univ) ;
- Lee, Ji Young (Sangmyung Univ) ;
- Hong, Ae Ryung (Sangmyung Univ) ;
- Kim, Ji Young (Sangmyung Univ)
- Published : 2018.05.1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학적 소양(liberal arts knowledge)과 연계한 무용교육의 전문적인 교수지식과 실행방법, 교육의 실천적 의미를 담는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PBL(Problem-Based Learning)을 적용한 역사콘텐츠와 문화재를 활용한 주제 중심의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역사의 맥락을 접목한 12차시의 무용프로그램 개발, 내러티브 사고와 표현을 이끄는 교수 방법, 다양한 구성요소를 포함한 교육실행 모델을 제시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