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시사적 교육을 위한 e-NIE 및 Edmodo 콘텐츠 활용

Contents Application of e-NIE and Edmodo for Industry 4.0 Education

  • 장희선 (평택대학교 융합소프트웨어학과)
  • Jang, hee-seon (Department of Convergence Software, Pyeongtaek University)
  • 발행 : 2018.05.11

초록

본 논문에서는 대학의 교양 및 전공 수업에서 4차 산업혁명의 시사적 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최신 ICT 기술, 서비스, 산업 등과 관련된 뉴스 및 신문 기사를 활용한 교육 모델을 제시한다. 교육 모델에서는 다양한 뉴스 신문 기사를 서로 비교하면서 보기 위하여 e-NIE(electronic news in education)와 전 세계 교육용 SNS인 Edmodo 콘텐츠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수강생들을 실험집단으로 설정하여 수강 전과 후의 정성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대학에서의 뉴스 신문 활용 강좌의 필요성에 대하여 크게 동감하였다(5점 척도의 점수가 14.9% 향상).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