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에서 소셜 네트워크 특성을 고려한 상품 트렌드 분석 기법

Product Trend Analysis Scheme Considering Social Network Features in Online Shopping Malls

  • 박수빈 (충북대학교 빅데이터학과) ;
  • 김이나 (충북대학교 빅데이터학과) ;
  • 최도진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박재열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유승훈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송재오 ((주)케이아이씨티 기술융합연구소) ;
  • 복경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발행 : 2018.05.11

초록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노출시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트렌드 분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량의 SNS 데이터와 서비스 내 사용자 데이터를 결합하여 보다 효율적인 상품 트렌드 분석 기법을 제안한다.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의 대중화로 소비자들은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SNS로 교류할 수 있다. 제안하는 기법은 이 과정에서 발생한 SNS 데이터와 사용자 성향 데이터에 시간 속성을 고려하여 상품 트렌드를 분석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