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 /
- Pages.19-20
- /
- 2018
전자상거래에서 상품 신뢰도를 고려한 개인화 추천
Personalized Recommendation Considering Item Reliability in E-Commerce
- 최도진 (충북대학교) ;
- 박재열 (충북대학교) ;
- 박수빈 (충북대학교) ;
- 김이나 (충북대학교) ;
- 유승훈 (충북대학교) ;
- 송재오 ((주)케이아이씨티 기업부설연구소) ;
- 복경수 (충북대학교) ;
- 유재수 (충북대학교)
- Choi, Dojin (Chungbuk National Univ.) ;
- Park, Jaeyeol (Chungbuk National Univ.) ;
- Park, Soobin (Chungbuk National Univ.) ;
- Kim, Ina (Chungbuk National Univ.) ;
- Yoo, Seunghun (Chungbuk National Univ.) ;
- Song, Jeo (Research Institute of K-ICT Co.,LTD.) ;
- Bok, Kyoungsoo (Chungbuk National Univ.) ;
- Yoo, Jaesoo (Chungbuk National Univ.)
- 발행 : 2018.05.11
초록
전자상거래가 대중화되면서 다양한 아이템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의 구매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 맞춤 추천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성향과 제품의 신뢰성을 고려한 상품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사용자의 성향은 찜하기, 리뷰, 클릭 등과 같은 다양한 사용자의 행위 분석을 통해 추출하고 상품의 신뢰성은 SNS에서의 언급 수와 서비스내의 사용자 행위를 통해 계산한다. 계산된 성향을 기반으로 협업 필터링을 수행하여 상품별 예측 점수를 생성하고 상품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추천 목록을 생성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