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ggestion of Application Development Education Model Using Paper Prototype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Communication Skills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임 활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교육 모델 제안

  • Han, Jeong-M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eo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Soy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한정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사회적인 요구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여러 긍정적인 교육 효과로 인해 어플리케이션 개발 교육을 위한 시도가 초 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블록형 어플리케이션 개발 도구가 개발되어 있지만 프로그래밍 환경과 운영체제의 국한, 기기 관리의 활용과 난이도의 문제로 초등학교 저 중학년 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페이퍼 프로토타입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교육 모델을 제안하려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