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itations and Improvements of SW Education in Korea through Comparison with Estonia

에스토니와의 비교를 통한 국내 SW교육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 Kim, Da-Eun (Dept. of Software,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
  • Shin, Yongtae (Dept. of Software,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 김다은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특성화대학원 소프트웨어전공) ;
  • 신용태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특성화대학원 소프트웨어전공)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현재 세계의 IT 업계의 핵심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그 중심이 빠르게 이동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들은 SW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SW교육을 정규교과과정에 도입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중 에스토니아는 '정보' 과목을 개설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발표하였으며 오는 2018년부터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SW교육이 실시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스토니아와 국내의 SW교육과정을 비교하여 국내 SW교육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국내 SW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