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Information Needs and Information Behavior of Visually Impaired Children and Teenagers

시각장애 아동 청소년의 정보요구 및 정보행태에 관한 연구

  • Song, Hanna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Yonsei University) ;
  • Lee, Jee Yeon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Yonsei University)
  • 송한나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17.08.22

Abstract

본 연구는 시각장애 아동 군과 청소년 군이 가지는 정보요구의 주제, 자주 이용하는 정보원, 정보를 찾는 데 있어 느끼는 어려움, 그리고 학교도서관 이용행태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국내시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과 청소년 25명을 대상으로 한 개별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 아동은 취미, 학업 등에 대한 정보요구가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인적정보원과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은 정보를 획득할 때, 기기 이용에 있어 제한된 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 청소년은 취미, 진로 등에 대한 정보요구가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였다. 청소년들은 정보를 획득 할 때, 장애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