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저온에서의 효율적 항공시동용 BMS를 위한 사전 전기적 실험 분석

Electrical Experimental Analysis for Efficient Aircraft Starting BMS at Extremely Low Temperature

  • Kim, K.W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J.H.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Y.J. (EGpower) ;
  • Jang, D.C. (EGpower)
  • 발행 : 2017.11.24

초록

본 논문에서는, 극저온($-32^{\circ}C$)에서 항공기의 초기 시동 및 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사전 전기적 특성실험 및 이의 체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항공기 초기 시동에 사용되는 리튬계열 배터리로서 원통형(cylindrical) 셀을 선택하되, 초기 시동을 위한 순간의 고출력이 가능한 6개의 셀을 수집하였다. 각 셀의 배터리팩(2S2P 및 4S4P) 형태로 구축하고 $-32^{\circ}C$)에서의 저온 방전 실험을 통해 항공기의 초기 시동용 배터리팩에 사용되는 원통형 셀의 선택 및 이의 강인함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배터리팩의 설계 및 이의 배터리관리시스템을 위한 초기 정보로서 중요하리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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